서비스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온마플랫폼(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온마(https://www.onma.co.kr, https://m.onma.co.kr, 온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이하 "온마")에서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상품 또는 용역을 거래하는 자 간의 권리, 의무 등 기타 필요사항, 회원과 회사간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마: 자유로운 상품 또는 용역(이하 "상품")의 거래를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시스템과 그 운영을 위한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2) 이용자: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과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 회사가 정한 가입절차에 따라 회원등록을 한 개인 또는 사업자로서,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다음과 같이 일반회원과 판매회원으로 구분됩니다.
가. 일반회원(구매고객): 온마에서 상품구매 및 구매와 관련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만 19세 이상의 회원을 말합니다.
나. 판매회원(판매고객): 온마에서 상품 구매 및 관련 서비스와 판매회원 이용약관(이하 "판매이용약관")상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회원을 말합니다. 판매회원은 개인판매회원과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구분됩니다.
a. 개인판매회원: 사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개인적인 상품의 판매와 구매가 모두 가능한 회원
b. 사업자판매회원: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전문적인 판매활동을 하는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로서 물품의 판매와 구매가 모두 가능한 회원
(4) 비회원: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SNS 계정을 통해 로그인하고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은 경우 포함)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아이디(ID):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직접 입력, 설정하여 회사 시스템에 등록한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또는 영문과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비밀번호(Password): 회원 본인의 적법한 접근인지를 확인하고 회원정보, 거래 내역 등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이 직접 입력, 설정하여 회사 시스템에 등록한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구매자: 회사에 등록된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자를 말하며, 일반회원과 판매회원에게 구매자격이 부여됩니다(비회원에게는 구매자격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8) 판매자: 상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상품광고양식에 맞추어 상품을 등록한 회원을 말하며, 판매회원에게 판매의 권한이 주어집니다.
(9) 판매등급: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에 따라 일정한 기준에 따라 회사가 회원에게 부여하는 등급을 말합니다.
(10) 만족도 평가: 상품 구매 후 해당 상품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평가를 기록한 점수 등의 게재물을 말합니다.
(11) 고객 리뷰: 상품 구매 후 해당 상품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기록한 글의 게재물을 말합니다.
(12) 충전캐시: 서비스를 이용할 때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13) 적립캐시: 서비스를 이용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지급한 금액을 말합니다.
(14) 환불정산액: 온마에서 회원이 휴대전화 결제 등의 결제수단으로 결제한 후 상품 구매 취소 등의 사유로 환불을 요청했을 때 회사가 회원에게 결제 금액을 환불해야 하나, 그 결제수단의 특성상 같은 절차로 환불하기가 어려워 회사가 회원에게 환불해야 하는 현금 환불수단으로 활용되는 정보를 말합니다.
(15) 거래화면: 상품 구매 및 관련 서비스를 위해 제공하는 연결화면을 말합니다.
(16) 1:1메신저서비스: 상품 구매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해 문의·답변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17) 구매확정기간: 구매자가 거래에 대하여 구매 종료(구매확정, 수정/반품/교환, 환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는 기간으로, 납품일로부터 7일이 되는 날 까지를 말합니다.
(18) 본인확인: 휴대전화 인증을 통하여 회원이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사업자판매회원의 상호와 사업자 등록번호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제8조에서 정한 기재항목을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9) 영업일: 회사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날로서 토요일,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을 제외한 날을 말합니다.
(20) 안전결제서비스: 회사가 구매자가 결제한 결제대금을 보호하기 위하여 일정
기간 결제대금을 예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1) 분쟁조정팀: 온마를 통한 거래에서 분쟁이 발생하면 판매자와 구매자가 자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분쟁의 합리적이고 원활한 조정을 위하여 예외적으로 회사가 설치·운영하는 업무부서를 말합니다.
(22) 운영정책: 온마 이용에 관한 정책, 규칙 및 지침 등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회사의 방침으로 이 이용계약의 일부를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제1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의미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거래관행을 따릅니다.
제3조 (적용 범위 및 효력 우선순위)
1. 이 약관에서 제1장(총칙), 제3장(기타사항)은 전체 서비스에 적용되며, 제2장은 온마(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에 구분하여 적용됩니다.
2. 제1장 및 제3장의 규정과 개별서비스인 제2장의 규정이 상충할 때에는 개별서비스 관련 규정(제2장)이 전체서비스 관련 규정(제1장 및 제3장)보다 우선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제4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1. 회사는 정의된 약관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https://help.onma.co.kr) 공지사항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하면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변경할 때에는 적용일자와 변경사유를 밝혀 그 적용일자 15일 전부터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 공지사항 화면에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을 변경할 때에는 해당 내용을 그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며, 이메일(e-mail), 문자메시지(SMS) 등으로 이용자에게 개별 통지합니다(이용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울 때에는 본 약관에 따라 공지를 하는 것을 개별 통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 또는 이용자의 피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회원 탈퇴(이하 “이용계약의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가 제2항에 따라 이용자에게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이용자가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회사는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5조 (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에 밝히지 않은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 상관례를 따릅니다.
2. 회사는 필요하면 특정 서비스에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을 정하여 이를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https://help.onma.co.kr) 공지사항 화면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필요하면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이하 "운영정책")을 정하여 이를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 공지사항 화면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4. 개별약관이나 운영정책의 변경이 있으면 회사는 변경 내용의 효력발생일 7일 이전에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 공지사항 화면을 통하여 해당 변경 사항을 공지합니다.
5. 회원은 항상 개별약관이나 운영정책의 내용에 변경이 있는지 여부를 주시하여야 하며, 변경사항의 공지가 있을 때에는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고 합니다)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의 이용신청을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하며, 이때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회원가입 신청 양식에 따라 필요한 각각의 항목에 해당 내용을 기재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 표시를 해야 합니다.
2. 회원가입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이용승낙 의사가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E-mail) 또는 기타 회사가 정하는 방법으로 이용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3. 회원가입은 개인의 경우 만 19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 중 사업자판매회원(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포함)은 가입 신청일 현재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가능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구매회원은 다수의 아이디(ID)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구매서비스 이용은 최초 본인확인된 1개 아이디(ID)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판매회원은 본인 1인(본인확인 기준,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번호 기준)당 1개 아이디(ID)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5. 이용계약을 종료(해지 포함)한 후 재가입하는 회원은 최종 이용할 때 사용한 아이디(ID)는 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아이디(ID)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6. 개인판매회원이 가입신청을 할 때에는 본인확인기관을 통하여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의 본인확인절차를 진행하며(개인판매회원의 경우 본인확인 이외에 회사가 정하는 별도의 수단으로 추가 인증을 요구할 수 있음), 사업자판매회원은 상호와 사업자 등록번호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제8조에 정한 기재항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본인확인절차를 진행합니다. 또한 회사는 본인확인절차를 따를 수 없는 이용신청이 있으면 해당 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7. 탈퇴 후 회원 재가입, 임의 해지 등을 반복하거나 다수의 아이디(ID)로 가입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각종 적립캐시 혜택, 이벤트 혜택 등으로 경제적 이익을 편법으로 수취하고, 이 과정에서 명의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등 편법과 불법 행위를 하는 회원을 차단하고자 회사는 다수의 아이디(ID)보유 회원에 대하여 최초 본인확인된 아이디(ID)에 한하여 일부 서비스 이용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변경, 보호)
1.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단, 이름, 아이디(ID) 등 변경할 수 없는 사항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2.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손해는 해당 회원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거나 이용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4. 회사는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여 이를 게시합니다.
5.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는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정한 바를 따릅니다.
6. 온마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가 성사되었을 때 회사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매매거래와 배송 등의 이행과 관련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판매자에게 제공합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 신청)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가입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회사에서 제공한 회원가입 신청양식에 따라 필요사항을 기재하고, 본인 명의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회원가입 양식은 필수 기재 항목과 선택 기재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필수 기재 항목은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2. 일반회원(구매고객)의 필수 기재 항목: 회원아이디(ID), 비밀번호(Password), 성명,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의 항목을 기재해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 가입 시 본 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표시된 필수항목 외에 추가적인 정보(예: 환불계좌정보, 견적서발행정보 등)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용신청자는 그러한 추가적인 정보의 제공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회원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만 사용되며 그 밖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회사는 모든 회원에게 광고성 이메일(E-mail) 수신여부, 광고성 문자메시지(SMS) 수신여부, 제휴회사 및 개인정보 위탁관리회사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이용신청의 승낙, 거부, 유보)
1. 회사는 이 약관 제8조에서 정한 기재항목을 사실대로 정확하게 기재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 자의 가입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일반회원의 가입신청에 대해서는 법령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본인확인기관을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의 본인확인절차를 이행합니다.
3.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으면,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만 19세 미만의 자가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2) 상기 제2항의 본인확인절차에서 본인이 아님이 확인된 경우
(3) 이미 가입된 일반회원과 성명 및 CI(Connecting Information, 연계정보, 서비스 연계를 위해 본인확인기관에서 부여하는 개인식별정보), DI(Duplication Information, 중복가입 확인정보)가 동일한 경우
(4) 신청,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 등이 있는 경우
(5) 이용계약이 해지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6) 회사로부터 회원자격정지 조치 등을 받은 회원이 그 조치 기간에 이용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이용신청을 하는 경우(일반회원(구매고객)에게 재이용이 허락되더라도,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본인확인 후 회원자격정지 조치를 받았던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ID의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음)
(7) 기타 이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8) 온마 구매이용약관의 적용을 받는 자가 해당 약관을 위반한 경우
4.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으면,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승낙유보의 사유, 승낙 가능 시기 또는 승낙에 필요한 추가요청정보나 자료 등 승낙유보와 관련된 사항을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이메일(E-mail)로 통지합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회사의 본인확인절차에서 본인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으로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0조 (이용계약의 종료)
1. 회원은 다음 각호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 해지의 의사를 통지하여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현재 진행 중인 모든 상품의 거래를 완료하거나 철회 또는 취소하여야 하며, 거래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이 회사에 대한 채무를 전부 이행(적립캐시의 상환 등)하지 않으면 회원이 해당 채무를 전부 이행할 때까지 회사는 회원의 이용계약 해지를 제한할 수 있으며, 회원이 이 약관과 관계 법령 등을 위반하여 이용이 정지된 경우 회사가 재발방지를 위하여 회원의 이용계약 해지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의사로 해지한 후 회원 재가입, 임의 해지 등을 반복적으로 행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각종 적립캐시 혜택, 이벤트 혜택 등 경제적 이익을 편법으로 수취하거나 이 과정에서 명의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등 편법과 불법행위를 하는 것을 차단하고자 회사는 회원에게 이용 계약이 종료된 후라도 해당 회원의 재가입 제한 기간을 다음 각 목과 같이 운영하거나 또는 이용 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 회원의 의사로 이용 계약을 해지한 경우: 1개월 (단, 탈퇴 시 판매회원의 지위도 동시에 가졌던 경우에는 2개월)
나. 회원의 법령 및 구매이용약관 위반 행위가 있는 경우: 5년
2. 회사는 다음 각호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되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회사(직원·상담원 포함)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대한민국 법령 또는 공서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나.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아래의 행위 등을 하거나 시도한 경우
a. 합리적 사유 없이 상습적·악의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는 행위
b. 구매한 상품 또는 서비스에 특별한 하자가 없음에도, 상습적으로 사용 후 취소, 반품 등을 하는 행위
c. 그 외 회사가 정한 안전거래 이용규칙을 위반한 경우
다. 고의로 회사의 영업을 방해하거나 판매하기에 부적합한 상품을 등록할 경우
라. 회원이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이 약관에서 정한 해지사유가 발생한 경우(온마 판매회원 약관의 적용을 받는 자가 해당 약관을 위반한 경우 포함)
마. 회원에게 제9조에서 정한 이용계약의 승낙거부사유가 있음이 확인된 경우
(2) 회사가 해지할 때에는 회사는 회원에게 이메일(E-mail), 전화, 팩스, 기타의 방법으로 해지 사유를 밝혀 해지 의사를 통지합니다.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회사는 동일인 소유로 확인되는 회원 아이디(ID)에 대하여 일괄 해지 의사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이용계약은 회사의 해지의사가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에 종료되며 이메일(E-mail)을 통한 해지의사 통지의 경우 발송시점을 도달시점으로 간주합니다.
(3) 본 항에 따라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더라도, 해지 이전에 이미 체결된 매매계약의 완결에 관해서는 이 약관이 계속 적용됩니다.
(4)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때에는 회사는 별도 통지 없이 해당 회원과 관련된 광고와 거래를 취소할 수 있고, 구매자가 상품구매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했을 때에는 해당 신용카드매출을 취소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각종 혜택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5) 본 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회사는 회원의 재이용 신청을 그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이용계약의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자신의 귀책사유로 이용계약이 종료된 해당 회원이 책임을 져야 하고, 회사는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판매회원의 평가제도)
1.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거래했을 때 판매자에 대해 항목별 만족도 평가, 구매평 작성에 따른 일정 혜택 등을 회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혜택 등은 서비스 이용실적, 기타 회사가 정하는 운영정책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부여되며, 자세한 내용은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초기화면에 공지합니다(혜택 등에 대한 변경이 있으면 이 약관 제5조 제4항에 따라 변경 공지합니다).
2. 구매확정 때 상품의 구매자는 해당 거래에 대한 만족도를 회사가 정한 단계별로 표시할 수 있으며, 표시된 만족도는 해당 상품 판매자의 평가에 반영됩니다. 거래만족도 항목 및 단계는 해당 서비스 화면에 표시합니다.
3. 상품평은 상품을 구매한 구매자가 작성할 수 있으며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상품평 작성자는 자신이 작성한 상품평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상품평과 첨부된 의견의 내용이 욕설, 비방, 명예훼손 등의 내용이거나 상품 평가와 무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공개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회사는 해당 상품평과 첨부된 의견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품에 대한 불만, 판매자에게 불리한 내용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상품평을 삭제할 때에는 상품평에 첨부된 의견도 함께 삭제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본 이용약관과 해당 서비스 화면에 게재합니다.
4. 거래 상대방에 대한 거래만족도 평가와 상품평 작성은 전적으로 평가 당사자의 책임 하에 이루어지며, 회사는 내용의 사실 여부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이 판매회원의 평가제도의 목적과 취지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면 회사는 해당 평가결과를 삭제하고 관련 회원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격을 정지하는 등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6. 아래와 같은 내용에 해당하면 상품평을 삭제하거나 회원의 이용자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1) 평점 조작 등 거래만족도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만족도를 평가하는 행위
(2) 높은 만족도를 주고 상품평을 쓰는 대가로 금전 또는 기타의 보상을 받거나 받기로 약정하고 이루어진 평가결과 및 그 평가행위
(3) 상품평을 통하여 타인을 모욕하거나 타인의 명예와 신용을 훼손하는 등의 행위 및 그 평가결과
(4) 기타 판매회원의 평가제도 목적과 취지에 반하여 평가제도를 이용하는 행위
제12조 (회원관리)
1. 회사는 이 약관과 관계 법령 및 상거래의 일반원칙을 위반한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의 회수
(2) 특정 서비스 이용제한
(3) 이용계약의 해지
(4) 손해배상의 청구
2. 회사가 제1항 각 호에 정한 조치를 할 때는 미리 회원에게 전화 또는 이메일(E-mail)로 통보하며, 회원과의 연락이 안되거나 긴급을 요구하는 등 부득이할 때에는 해당 사항을 먼저 조치한 후 나중에 통보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본 조에 따른 회사의 조치에 대해 항변의 사유가 있으면 항변을 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1년 이상 로그인 하지 않으면, 휴면계정으로 간주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정으로 지정된 이후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거래안전을 위해 회사가 정하는 본인확인 절차 등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제13조 (서비스 기간과 중단)
1. 회원의 서비스 기간은 온마에 서비스를 신청하여 이용승낙을 받은 날로부터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때까지입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서비스 일시 중단 사실과 그 사유를 사이트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3.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와 같은 불가항력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면 서비스의 제공을 제한하거나 일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적립캐시)
1. 회사는 구매자가 상품의 구매, 만족도 평가, 고객 리뷰, 이벤트 참여 등 회사의 정책에 따라 구매자에게 적립캐시를 무상 적립해줄 수 있습니다.
2. 구매자는 판매자와 거래 시 단독으로 또는 다른 결제 수단과 함께 적립캐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할 경우, 상품의 특성이나 적립캐시 사용 정책 상 결제수단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적립캐시의 부여 및 사용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회사가 정한 정책에 따르며, 회사는 온마 고객센터 사이트(https://help.onma.co.kr) 공지사항을 통하여 이를 구매자에게 안내합니다.
5. 무상으로 적립 받은 적립캐시는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환불이 불가합니다.
6.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적립캐시가 소멸됩니다.
(1) 적립캐시의 소멸시효 경과하는 경우
(2) 온마 서비스의 이용계약이 해지되는 경우 기 보유한 무상의 적립캐시
7. 구매자는 적립캐시를 본인의 거래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구매자가 부당 또는 부정하게 적립캐시를 취득한 경우 구매자는 적립캐시를 사용할 수 없으며 회사는 이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9. 회사는 아래와 같은 거래 건을 적립캐시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재판매를 위한 거래행위로 간주하여 해당 회원의 적립캐시 적립을 제한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특정 상품군에 대하여 반복적인 구매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경우
(2) 고액의 상품군을 반복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3) 기타 회사가 정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거래 건으로 재판매를 위한 거래로 합리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10. 구매자가 상품 구매나 이벤트 등을 통하여 회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은 적립캐시는 회사에서 정한 기한내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11. 구매를 통해 적립된 적립캐시는 해당 구매가 취소될 경우 회사에 의해 환수될 수 있습니다.
12. 적립캐시의 소멸시효는 마지막 적립, 충전일 또는 사용일로부터 1년입니다.
제15조 (환불정산액, 충전캐시)
1. 온마에서 회원이 무통장입금, 휴대전화 결제 등의 결제수단으로 결제한 후 상품 구매 취소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회사가 회원에게 결제 금액을 환불해야 하나, 그 결제수단의 특성상 같은 절차로 환불하기가 어렵거나 회원의 설정으로 인하여 회사는 회원에게 환불정산액을 이용하여 회원에게 환불해 줄 수 있습니다. 이 때, 환불정산액은 현금 출금만 가능하며, 환불정산액 1원은 현금 1원의 의미가 있습니다.
2. 충전캐시는 유효기간이 5년이며 소진일 30일 전에 고객에게 이메일(E-mail)등으로 해당 내용을 통지합니다.
3. 충전캐시는 현금으로 환급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인출을 요청하면 요청한 날로부터 3영업일에 지정한 계좌로 환급됩니다.
제16조 (저작권 정책)
1. 회사는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저작권자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정책을 수립해 운영하며 회원은 회사의 저작권 정책을 지켜야 합니다.
2. 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작성한 각종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저작권 침해를 비롯한 민·형사상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이 집니다.
3.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검색사이트나 다른 사이트에 노출할 수 있으며, 판촉, 홍보 및 기타의 자료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서 회원 게시물을 복제, 전시, 전송, 배포할 수 있으며 2차적 저작물과 편집저작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이 게시물의 삭제 또는 사용중지를 요청하면 회사는 관련 법률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 사항을 제외하고 즉시 삭제 또는 사용을 중지합니다.
4. 본 조 제3항에 언급된 회사의 사용권은 온마 서비스를 운영하는 동안에만 확정적으로 유효합니다.
5. 회사가 본 조 제3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전화, 팩스, 이메일(E-mail)등의 방법으로 미리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회사가 본 항에 따라 회원의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때 회사는 별도의 보상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6.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과 지적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7. 이용자가 온마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때 그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8. 회원은 온마 내에서 자신의 저작권이 침해되면 회사가 운영하는 고객센터에 신고하여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9. 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의 내용을 담고 있을 때 회사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게시자에게 특정 서비스의 이용제한 또는 정지,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게시물이 삭제되면 해당 게시물과 관련된 게시물(답변글, 댓글 등)도 모두 삭제됩니다.
(1) 대한민국의 법령을 위반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2)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
(3) 정보통신기기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악성코드나 데이터를 포함하는 경우
(4) 사회 공공질서나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경우
(5) 기타 제1호 내지 제4호에 준하는 중대한 사유로 말미암아 회사가 제공하는 온마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10. 회사가 제9항에 따라 게시물을 삭제했을 때, 해당 게시자는 회사에 이의를 제기하여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제2장 온마(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
제17조 (서비스의 종류)
회사에서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 회사가 인터넷사이트(https://www.onma.co.kr)를 통하여 회원 간에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라인 거래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 및 관련 부가서비스를 말합니다.
가. 판매 관련 업무지원 서비스
나. 구매 관련 지원 서비스
다. 계약체결, 결제 지원 및 안전결제 서비스
라. 상품검색정보 서비스
마. 기타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바. 온마 광고 및 프로모션 서비스
(2) 기타 서비스: 상품문의게시판 서비스, 구매자 판매자 간의 1:1 메신저 서비스, 만족도 평가, 고객 리뷰 등 기타 정보제공 서비스, 회사가 직접 또는 제휴사와 공동으로 제공하는 텔레마케팅(TM), 이벤트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18조 (대리행위 및 보증인의 부인)
1. 회사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자유로운 상품의 거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제공할 뿐이므로 구매자 또는 판매자를 대리하지 않으며, 회원 사이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과 회원이 제공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해당 회원이 직접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온마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판매의사 또는 구매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등록 상품의 품질, 완전성, 안정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구매자 또는 판매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를 보증하지 않습니다. 다만, 등록된 상품 관련 정보가 법규 위반이나 저작권 침해가 명백한 경우, 또는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가 그 침해의 정지·예방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당사자간의 분쟁이 해결되어 권리관계가 명확해질 때까지 해당 상품에 대한 삭제, 수정 또는 미노출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판매회원 프로필 및 소개정보는 오직 판매회원이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노출되는 정보로서 회사는 그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위험과 책임은 회사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구매자가 부담합니다.
4. 회사가 판매회원에게 등급을 부여하는 것은 판매회원의 신용이나 판매상품의 품질 수준을 보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구매자는 판매회원 등급을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합니다.
5. 회사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도구만을 개발하여 제공합니다. 단, 회사가 판매하는 직매입 상품의 경우 구매자에 대하여 회사는 판매자의 지위를 갖게 됩니다.
제19조 (구매자의 서비스 이용)
1. 상품의 매매계약은 구매를 원하는 구매자가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의 판매 조건에 응하여 청약의 의사표시를 하면 판매자가 이러한 의사표시를 승낙하여 서비스 화면에 '작업시작'이 표시된 시점에 성립됩니다. 납품소요일은 이 구매완료가 표시된 시점부터 기산일로 합니다.
2. 구매자는 구매의사 없이 판매자의 상품에 구매표시를 해서는 안 되며, 구매의사 없이 구매행위를 통하여 구매의사를 표시하여 판매자의 상품판매 기회를 방해하거나 다른 구매자의 구매기회를 방해한 것이 적발되면 회사는 해당 아이디(ID)[해당 아이디(ID)와 동일인 소유로 확인되는 아이디(ID) 포함]에 대하여 회원자격을 정지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3. 구매자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판매자가 사이트 내에 작성한 상품(등록상품, 맞춤상품)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구매하려는 상품의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과 손해는 구매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4. 구매자는 청약의 의사표시 후 판매자가 요청하는 주문 시 제공해야 하는 작업정보에 대해 거래화면에서 정확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구매하려는 상품의 주문 시 제공해야 하는 작업정보에 대해 응답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손실과 손해는 구매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5. 구매자는 매매거래 중에 판매자가 제안/요청한 수정횟수 추가 및 추가결제, 주문내용 변경 및 추가결제, 맞춤상품에 대해 추가 주문결제가 가능합니다. 추가 주문결제 시 기존 주문 건과 병합 처리되며, 추가된 주문결제 건에 대한 부분결제취소는 불가합니다.
6. 구매자는 상품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 등에 관한 내용을 판매자에게 확인하기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1:1 메신저 서비스와 050안심번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한 대화 및 통화 내용은 회원 간에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공됩니다.
7. 구매자는 이 약관과 회사가 서비스 화면에 알리는 내용을 지켜야 하며, 약관과 알리는 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8. 회사는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의 내용과 거래조건에 대해서 어떠한 보증이나 대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스스로 책임지고 상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9. 구매자는 구매한 상품에 청약철회의 원인이 발생하면 수령한 상품을 임의로 사용하거나 훼손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청약철회 상품의 임의사용이나 상품보관의 미흡으로 상품이 훼손되었을 때에는 그에 합당한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10. 구매자는 판매자와 상품매매 절차에서 분쟁이 발생하면 분쟁의 해결을 위하여 성실히 임해야 하며, 분쟁해결 과정에서의 불성실 등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판매자와 회사에 손실과 손해가 발생하면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11.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본인 명의의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하여 발생하는 회사, 결제수단 소유자, 판매자의 손실과 손해에 대한 모든 책임은 구매자에게 있습니다.
12. 매매대금의 결제와 관련하여 구매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전적으로 구매자가 감당해야 합니다.
13. 상품을 주문한 후 결제방법을 무통장(가상계좌)입금으로 선택한 경우에는 3일 이내에 매매대금을 결제하지 않으면 주문취소로 간주되며, 해당 주문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14. 회사는 구매자가 매매대금 결제 때 사용한 결제수단에 대해 정당한 사용권한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확인이 완료될 때까지 거래진행을 중지하거나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15. 회사는 구매자에게 서비스가 안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각종 설비와 자료를 관리해야 하며, 서비스가 제공 목적에 맞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자에게 이용 목적에 위반되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사유의 소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16. 회사가 구매자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온마 사이트 내 상품목록 나열 방식 또는 링크 방식으로 참조용 정보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구매자는 상품 구매 때 자신의 판단과 책임으로 결정하여 구매하여야 합니다.
제20조 (안전결제 서비스의 이용)
1. 회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회원 간에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전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전결제 서비스란, 매매계약이 체결되고 구매자가 대금을 결제하였을 경우,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해당 상품을 받았다면 회사는 미리 정한 판매수수료를 공제한 후 해당 판매자에게 대금을 정산해 주고,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받지 못했거나 받았더라도 판매자에게 반품한 후 환불을 요청했을 때에는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을 회사가 구매자에게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2. 안전결제 서비스는 온마에서 구매하는 모든 상품에 적용됩니다.
3. 안전결제 서비스는 회원 간에 이루어지는 상품매매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상품을 인수하기 전에 대금을 결제해야 하는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공합니다.
4. 회사에서 제공하는 안전결제 서비스는 판매자나 구매자를 대리하는 것이 아니며, 상품의 매매와 관련하여 판매자나 구매자의 의무를 대행하는 것도 아닙니다.
5. 회사의 결제대행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구매대금을 결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송금수수료 등은 대금을 송금하는 구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6. 안전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회사가 결제대금을 보관하여 이자 등이 발생했을 때 구매자는 회사에 그 반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7.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는 구매확정기간내에 회사에 구매확정, 수정, 교환, 반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합니다.
8. 구매자에게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거나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안전결제 서비스는 종료됩니다.
9. 구매확정기간 내에 구매자가 수정, 교환, 반품의 의사표시가 없으면 회사는 구매자의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다고 간주합니다.
10. 회사는 구매자에게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거나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다고 간주하면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관련 대금을 상품의 판매자에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11. 안전결제 서비스가 종료된 이후에 청약철회, 취소, 해제, 무효 등의 사유가 발생한다면 구매자는 판매자와 직접 청약철회, 취소, 해제 및 결제대금 환불 등에 관한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제21조 (납품 및 거래완료)
1. 납품은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거래화면을 이용한 납품절차에 따라 구매자에게 납품되어야 합니다.
2. 납품소요일은 제19조 제1항의 상품의 매매계약이 성립된 시점의 다음 날을 기산일로 하여 납품이 완료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3. 납품과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금융기관 등의 사이에 분쟁 등이 발생하면 관련 당사자가 해결해야 합니다. 회사는 이에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구매확정이 이루어진 이후에 상품의 하자 등 결제대금의 환불사유가 발생하면 회사는 이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구매확정 이후에 발생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 모든 분쟁은 거래 당사자인 판매자와 구매자가 해결해야 합니다.
5. 납품 시점으로부터 구매확정 기간 내인 ‘응답시한’ 7일 이내에 [수정요청, 구매확정]의 버튼을 클릭하여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요청]의 의사표시를 하여 수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구매자가 구매확정 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구매확인]의 의사표시를 하거나 응답하지 않으면 구매확정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구매확정으로 처리(이하 “자동구매확정”)할 수 있습니다.
6. 자동구매확정 처리가 완료되면, 회사는 보관 중인 결제대금 중 판매자에게 지급할 상품판매대금을 판매자가 지정한 방법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7. 자동구매확정이 이루어졌다면 구매자는 상품 수정, 반품 등의 사유로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상품구매대금의 환불, 상품의 수정, 교환 등 모든 문제는 판매자와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8. 구매자는 납품 결과물을 온마 거래화면을 이용하여 전송된 파일에 대해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검사를 할 책임이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전송된 파일은 최대 90일간 회사에서 보관하며, 90일이 경과하면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제22조 (확인/수정/반품/교환/환불/취소)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구매자는 상품을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반품 또는 교환을 요청할 수 있으며, 반품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이 판매자가 제시한 조건보다 우선합니다. 단,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구매자가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구매자의 귀책사유로 말미암아 상품이 훼손된 경우
(2) 구매자의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말미암아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이 지나 재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상품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5)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상품 등으로 청약철회 등을 인정하는 경우 판매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해당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구매자의 서면(전자문서 포함)에 의한 동의를 받은 경우
2. 구매자의 대금결제 후 제19조 제1항의 구매자의 청약 의사표시를 판매자가 판매승낙의 의사표시를 하여 서비스 화면에 '작업시작'이 표시된 시점 이후의 수정은 판매자가 사이트 내에 작성한 상품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에 제시한 A/S 규정에 따라 수정(약정에 따른 채무 이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구매자는 판매자의 연락 두절 등의 사유 발생 시 정상적인 거래가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판매자에게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확인절차에 따라 판매자에게 진행상황 확인을 요청합니다. 구매자가 요청한 진행상황 확인 요청을 판매자는 응답시한 48시간 이내에 [응답]의 버튼을 클릭하여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응답하면 주문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판매자가 [응답]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회사는 판매자에게 주문취소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주문취소로 처리(이하 “자동주문취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청 건에 대해 구매자는 응답시한 48시간 이내에 판매자의 응답 전까지는 해당 요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4. 구매자의 주문취소 사유 발생시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취소절차에 따라 판매자에게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요청한 구매상품에 대한 주문취소를 판매자는 응답시한 48시간 이내에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하면 주문취소 처리됩니다.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주문취소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주문취소로 처리(이하 “자동주문취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청 건에 대해 구매자는 응답시한 48시간 이내에 판매자가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하기 전까지 해당 요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업정보(이하 "주문 시 판매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작업정보") 제출 전 주문
(2) 판매승낙(이하 "주문접수확인") 전 주문
(3) 진행중인 주문
(4) 납품완료 이후 구매확정 처리 전 주문
5. 판매자의 주문취소 사유 발생시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취소절차에 따라 판매자에게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요청한 구매상품에 대한 주문취소를 구매자는 응답시한 72시간 이내에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하면 주문취소 처리됩니다. 구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주문취소의 의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자동주문취소로 처리(이하 “자동주문취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요청 건에 대해 판매자는 응답시한 72시간 이내에 구매자가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하기 전까지 해당 요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업정보(이하 "주문 시 판매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작업정보") 제출 전 주문
(2) 판매승낙(이하 "주문접수확인") 전 주문
(3) 진행중인 주문
(4) 납품완료 이후 구매확정 처리 전 주문
6. 구매자는 납품기한 연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협의/제안 절차에 따라 판매자에게 납품기한 연장을 협의/제안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제안한 납품기한 연장 제안에 대해 판매자는 응답시한 48시간 이내에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하면 자동으로 납품 소요일이 연장 처리됩니다.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협의/제안 건은 자동으로 철회되며, 응답하지 않더라도 주문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7. 판매자는 납품기한 연장이 필요할 경우에는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제안 절차에 따라 구매자에게 납품기한 연장을 협의/제안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제안한 납품기한 연장 제안에 대해 구매자는 응답시한 72시간 이내에 [승낙,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하면 자동으로 납품 소요일이 연장 처리됩니다. 구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협의/제안 건은 자동으로 철회되며, 응답하지 않더라도 주문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8. 판매자는 수정횟수 추가 및 추가결제가 필요할 경우에는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제안 절차에 따라 구매자에게 수정횟수 추가 및 추가결제를 협의/제안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제안한 수정횟수 추가 및 추가결제 제안에 대해 구매자는 응답시한 72시간 이내에 [승낙/결제,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결제하면 기존 주문 건에 병합하여 처리되며 제안의 조건에 따라 수정횟수 추가 및 납품 소요일이 연장 처리됩니다. 구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협의/제안 건은 자동으로 철회되며, 응답하지 않더라도 주문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9. 판매자는 주문내용 변경 및 추가결제가 필요할 경우에는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연결된 온마 해결센터를 이용한 제안 절차에 따라 구매자에게 주문내용 변경 및 추가결제를 협의/제안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제안한 주문내용 변경 및 추가결제 제안에 대해 구매자는 응답시한 72시간 이내에 [승낙/결제, 거절]의 의사표시를 해야 하며 이를 승낙/결제하면 기존 주문 건에 병합하여 처리되며 제안의 조건에 따라 주문내용 변경 및 납품 소요일이 연장 처리됩니다. 구매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협의/제안 건은 자동으로 철회되며, 응답하지 않더라도 주문은 취소되지 않습니다.
10. 이용회원이 결제방법을 무통장(가상계좌)입금으로 선택한 경우에는 추가결제 또는 맞춤상품을 주문한 후 3일이내에 입금하지 않을 경우 주문취소로 간주되며, 해당 주문은 자동 취소됩니다.
11. 본 조 제1항에 따른 반품사유에 관하여 판매자에게 정확히 통보하지 않을 시 반품처리 및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12. 반품이나 교환 등에 필요한 비용은 귀책사유가 있는 쪽에서 부담합니다.
13. 교환신청을 하더라도 판매자에게 교환할 물품의 재고가 없으면 교환할 수 없으며, 이 때는 주문취소로 처리됩니다.
14. 교환에 드는 비용은 물품하자의 경우에는 판매자가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나 구매자의 변심에 의한 경우에는 구매자가 부담합니다.
15. 배송상의 문제로 구매자가 손해를 보았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습니다.
16. 회사가 구매자의 구매대금 결제 확인에 대해 통지한 후 판매자가 상당 기간 구매자의 주문 정보를 확인하지 않거나 배송 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구매자가 거래 취소를 요구하면 회사는 해당 거래를 취소할 수 있으며, 거래가 취소되면 보관 중인 상품 구매대금은 구매자에게 환불됩니다. 아울러, 회사는 개별적인 정책으로 구매자의 요구 없이도 자동 환불처리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미리 해당 내용을 구매자에게 공지합니다.
17. 회사는 판매자가 구매자의 교환, 반품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절차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거나 지연하면 구매자에게서 교환이나 반품의 원인을 파악한 후 해당 거래를 취소하여 구매자에게 보관 중인 결제대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18. 회사는 구매자의 교환 또는 반품의 요청이 정당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구매자의 의사표시를 취소하여 보관 중인 결제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19. 결제대금의 환불은 판매자가 상품을 이상 없이 반환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충전캐시, 적립캐시, 신용카드 결제취소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단, 충전캐시 결제의 경우, 결제 취소 시 한도 초과로 인한 환불 대기 등의 사유로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20. 현금결제대금의 환불은 상품을 반환 받은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구매자가 지정한 환불방법에 따라 구매자가 지정하는 계좌로 직접 환불 처리되거나 회사가 환불정산액으로 분류하여 일정기간 보관합니다. 구매자는 환불정산액을 원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지정한 계좌로 입금 받아 이를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21. 신용카드나 휴대폰을 통한 결제대금 환불 시 결제수단의 전자결제대행사업자, 중개서비스사업자의 정책 상 특정기간이 지나 동일한 결제수단의 취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환불정산액으로 환불이 진행됩니다.
22. 구매자는 회사의 안전결제서비스가 종료된 이후에도 관련법령에 따라 수정/교환/반품/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서 요청해야 합니다.
23. 구매자와 판매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회사는 개입하지 않으며, 해당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3조 (금지행위)
1. 회사가 제공하는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는 행위(직거래)는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금지되고, 직거래를 통하여 발생한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거래 당사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2. 직거래를 하거나 이를 유도한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는 서비스 이용이 정지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으며, 회원은 직거래를 하거나 유도한 판매자를 회사가 운영하는 분쟁조정팀(고객센터 포함)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안전한 매매거래의 진행을 위하여 허위구매, 상습적인 구매취소 또는 상품 구매 후 수정, 반품, 교환, 환불 등 일체의 불공정한 매매 부정행위를 금합니다.
4. 회사는 매매 부정행위가 확인되면 구매취소 처리를 할 수 있으며 구매제한,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5.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방법을 따르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시스템에 접근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6. 시스템 부정행위가 확인되면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부가적으로 제공한 혜택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수하거나, 특정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7. 타인의 명의, 카드정보, 계좌정보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구매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8. 상품판매 또는 용역제공을 가장하여 자금을 융통하는 것과 같이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법령에 따라 금지된 방법으로 비정상적인 결제를 하는 것은 금지되며, 해당 내용이 확인되었을 때 회사는 회원의 거래를 취소하거나 중지시키고 관련기관에 통보할 수 있습니다.
9. 실제 상품의 배송이 없거나 회사가 제공하는 적립캐시 등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와 취소를 반복하는 등 상품의 실질적인 구매의사가 없는 구매행위와 회사가 제공하는 적립캐시 혜택 등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거래를 하는 것은 금지되며, 해당 내용이 확인되면 회사는 해당 거래를 취소하고 서비스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0. 제3자에게 재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혜택 등을 부당하게 이용하는 행위, 회사에 손실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금지되며, 재판매 목적의 거래행위(온마를 통해 구입한 상품에 이윤을 붙여 온마를 통해 되파는 행위)가 확인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하여 서비스이용제한, 이용계약의 해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로 손해가 있을 경우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1. 판매자 본인의 상품 구매 또는 실제 상품의 이동 없이 판매점수 및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구매 또는 부당한 적립캐시 혜택을 위해 제3자의 아이디를 이용한 구매 행위는 금지되며, 해당 내용이 확인된 경우 거래 취소하거나 서비스이용제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2. 회사는 구매회원의 부정 거래 행위(현금융통, 결제수단도용, 대량 허위거래 등)가 의심되면 일시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정지하고 거래 사실 확인 및 소명을 위해 정지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필요 최소한의 증빙자료(현금영수증 등)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사정없이 회사가 요청한 증빙자료를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서류 미비 또는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이 영구히 정지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13. 회사는 실질적인 구매의사 없이 구매 후 취소를 반복하는 행위 등으로 판매자의 원활한 판매와 공정한 시장환경 조성을 방해하는 구매회원에 대하여 [1/2차 경고, 3차 일정기간 이용정지, 4차 영구 이용정지] 등의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매자의 행위가 중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회사는 즉시 이용정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4. 회사는 구매회원의 법령 위반, 본 약관 위반, 기타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구매회원은 회사의 모니터링 업무에 대하여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요청하는 필요 최소한의 증빙자료를 제출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24조 (분쟁조정팀)
1. 회사는 타인의 권리 침해, 법령의 위반 등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거래의 안전과 관련된 법적 문제를 조정하기 위하여 분쟁조정팀을 운영합니다.
2. 회사의 분쟁조정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판매자회원에 의한 매매부적합물의 판매 발견 시 이에 대한 조치
(2) 회사의 이용규칙에 대한 모니터링 및 조치
(3)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한 조치
(4) 기타 거래의 안전 또는 법령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한 조치
3. 분쟁조정팀을 통하여 분쟁을 조정할 때 회사는 제3자의 입장에서 공정하게 분쟁의 조정에 임해야 합니다.
4. 분쟁조정팀의 조정에 회원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제25조 (분쟁조정솔루션)
1. 회사는 회원 및 온마가 제13조에 의한 온마 회원간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후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원만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분쟁조정솔루션을 운영합니다.
2. 분쟁조정솔루션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4단계 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1) 1단계 분쟁접수 및 조사: 분쟁접수 및 조사는 거래 진행 도중에 분쟁 상황이 접수되면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사실관계를 조사하는 단계입니다.
(2) 2단계 양자 협의: 양자 협의 조정은 거래 진행 도중 분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는 단계입니다.
(3) 3단계 분쟁조정팀 조정: 분쟁조정팀 조정은 양자협의 단계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경우, 온마 분쟁조정팀이 중립적으로 분쟁을 조정하는 단계입니다.
(4) 4단계 기관중재: 앞의 3단계의 방법으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경우, 온마 분쟁조정팀이 해당 분쟁사유에 적합한 중재기관 한 곳을 선정하여 중재기관의 중재판정에 의해 분쟁을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가. 대한상사중재원 (http://www.kcab.or.kr)
나. 한국공정거래조정원 (http://www.kofair.or.kr)
다.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fss.or.kr)
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a.go.kr)
마. 한국인터넷진흥원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ecmc.or.kr)
바.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cdrc.kr)
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전자문서·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http://www.ecmc.or.kr)
3. 회사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의 정책으로 분쟁이 해결되는 시점까지 필요한 모든 제한조치(거래대금의 정산 및 환불 보류, 서비스 이용제한, 거래이력의 열람 등)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구매자와 판매자가 부적절하게 온마의 분쟁 해결 절차를 악용하거나 과도한 요구를 하는 경우에는 온마는 이를 거부할 수 있고,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 및 온마 회원간 서비스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으며, 온마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온마는 분쟁조정솔루션을 신청한 각 회원에 대해 온마 플랫폼 내에서 분쟁이 발생한 회원 간에 인지 가능한 적당한 방법으로 분쟁 발생 사실에 관한 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제26조 (회사의 면책)
1. 온마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면책됩니다.
(1) 전시, 사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해결이 곤란한 기술적 결함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지, 이용 장애 및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3)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한 경우
(4) 사전에 공지된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5) 회원의 컴퓨터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 또는 온마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인한 경우
(6) 온마의 고의 또는 중과실 없이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
(7) 혜택 제공 또는 무료서비스와 관련하여 온마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8) 온마가 아닌 다른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온마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9)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주관적으로 기대하는 이익,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경우 또는 회원의 취사선택으로 발생한 손해의 경우
(10)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주소를 부정확하게 기재하거나 미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11) 관련 법령, 정부 정책 등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12) 회원 또는 제3자가 서비스 내 또는 웹사이트 상에 게시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대해서 온마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2. 온마 플랫폼에 게시된 프로필 등 회원 기재사항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기재한 것으로 온마는 그에 대한 검증이나 진실성을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에 관하여 일체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3. 회원은 자기의 권한 및 책임으로 온마 플랫폼에 정보 및 의견을 게시하며 온마는 서비스 과정에서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해 표시된 정보 및 의견의 사실 여부를 검증하거나 이를 승인할 의무가 없습니다. 온마는 회원 또는 기타 유관기관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회원의 경력, 프로필, 평가 등 게시물을 포함하며 이에 제한되지 아니합니다) 및 의견의 진실성, 정확성, 신뢰도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온마는 회원이 위 정보 및 의견을 신뢰함으로 인하여 입게 된 모든 종류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4. 회원의 불법적인 행위 또는 본 약관에 위반되는 행위로 인하여 온마에 손해가 발생하거나 수사기관, 행정청으로부터 형사처벌 또는 제재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원의 비용(손해배상금, 소송비용, 변호사 비용 등을 포함하되 이에 한정하지 아니함)으로 손해를 전보하고 온마를 면책하여야 합니다.
5. 상품의 매매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상품의 배송, 청약철회, 반품 등의 거래진행은 거래 당사자인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수행되어야 하며, 회사는 거래진행에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제13조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할 경우 회사는 사이트 초기 화면을 통해 공지하며, 이는 서비스 일시 중단이 불가피하거나 불가항력적인 경우이므로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했더라도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7. 제13조 제3항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한하거나 중단하게 된다면 회사는 불가항력을 이유로 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이용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하거나 제공하여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회사는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0. 회사의 서비스 화면에 링크, 배너 등을 통하여 연결된 회사(이하 피연결회사)와 이용자 간에 이루어진 거래에 회사는 개입하지 않으며, 해당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 회사는 서비스 화면에 표시되는 판매자 또는 제3자가 제공하는 상품 또는 정보 등의 정확성, 적시성, 타당성 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12. 회사는 제28조 제1항에 따른 서비스나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하거나 중단하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3. 회사가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데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음에도 특정 판매회원이 제5항을 위반하여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유용했을 때 회사는 그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장 기타사항
제27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1. 이 약관과 회사와 회원 간의 서비스 이용 계약, 회원 상호 간의 매매거래에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됩니다.
2. 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이 제기되었을 때에는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전속관할로 합니다.
제28조 (기타 조항)
1. 회사는 필요하면 특정 서비스나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온마 사이트를 통해 미리 공지한 후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수정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각 당사자는 상대방의 서면 동의 없이 이 약관상의 권리와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등 처분할 수 없습니다.
3. 이 약관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추가로 작성된 계약서, 협정서, 통보서 등과 회사의 정책변경, 법령의 제·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나 지침 등에 따라 회사가 온마 사이트를 통해 공지하는 내용도 이용계약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4. 회사는 구매자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해결하고, 회원 상호 간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각종 불만사항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한 후 정당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즉시 처리하기가 어려운 사항이 있으면 그 사유와 처리기간을 이메일(E-mail) 혹은 전화로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0년 2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2020년 2월 1일부터 시행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됩니다.